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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학

청소년 상담의 이해1. 개념 및 목표

당신의정보도우미 2019. 8. 15. 17:36

청소년 상담 . 상담이란 단순히 충고하고 지시하고 공감적으로 경청하고 관심을 보이는 것과는 구별되는 과정이며 기술이다. 상담은 특벽한 능력을 가진 상담자와 정상적인 내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내담자가 자신에게 만족하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자신의 성격과 잠재력을 사용할 수 있고 미래의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게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및 학습과정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내다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인 것이다.

상담은 전문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적 활동이며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으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관여한다. 상담은 내잠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며 개인존중에 기초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협력활동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생리적으로 급격한 성장으로 이차적 성징이 나타나며 충동적이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따. 특히 청소년시기는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하고 특 히 자아정체감에 혼란을 갖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학업성적, 진로선택,성격,친구,용모와 건강, 이성관계 문제 등으로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상담에 잘 오지 않으며 막상 어렵게 이들이 상담에 찾아오지만 상담에서 잘 듣지않고 잘 따르지 않다 보니까 변화하기 힘들다.

청소년상담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상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청소년 상담이란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 상담은 총소년이 겪고 있는 정서적인 불안, 부적절한 해동, 정신병등을 치료하는 것을 추구함과 동시에 또한 발달과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를 통해서 청소년들이 보다 적응적일고 창조적이 되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성적 발달과정에서의 혼란이나 정체감 형성과정에서의 혼란, 교육관계에서의 기술 부족 등 발달 과정에서 겪는 과도기적 문제에 대해서 적절한 정보를 적합한 방식으로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청소년 상담은 포괄적인 의미에서 청소년 및 청소년과 관련된 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등롹 청소년 관련기관을 대상을 대상을 개인 및 집단 상담,  교율 및 훈련등의 직접 봉사활동, 자문활동 그리고 매체를 통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 및 성장을 추구하는 활동이라 볼 수있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은 상담자 자신이 먼저 새로운 인성모델로 변화해야지만 청소년을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면 행동모델의 역할, 사랑의 역살 , 행동규범의 모델 등 먼저 청소년상담자는 자신의 인성을 새 인성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청소년상담에서 유의할 점은 1회성 단기상담이 될 수 있으므로 치유관계 형성ㅇ르 잘 해야 하며 위기상황이 많으므로 위기상담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성인들을 불신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잘 극복하기 위하여 경청하기 이해하고 수용해 줌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은 청소년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더불어 예방적인 접근도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이 처한 상황과 발달과정의 특성으로 인해서 청소년상담은 발달의 특서성 그리고 문제의 특서성 환경의 특수성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청소년상담의 목표는 무엇일까. 청소년상담은 환경적이 여건이나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제기되는 여러가지 독특한 문제들을 다루고 이를 성장과 성숙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한다.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의 정신세계나 생활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어떠한 내용의 문제라도 다루어야 한다.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이 지니는 정신적 불건강의 치료 및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정신적 불건강의 예방 및 건전한 발달과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상담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정신적인 장애나 문제들을 치료하고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발달과업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피룡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이러한 장애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나아가서는 개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가져오도록 하는것이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행동변화 촉진과 적응기술의 증진,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인관관계의 개선, 내담자의 잠재력 계발, 자아정체감 확립,긍정적자아개념형성,건전한 가치관 정립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동변화의 촉진이란 청소년 상담의 목표는 청소년 내담자로 하여금 더욱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것인데 청소년의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상담목표는 내담자에 따라 다르게 진술되어야 하고, 상담자의 가치와 유사할 필요는 없지만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상담목표의 성취 정도는 내담자에 의해서 관찰될 수 있어야 한다.

적응기술의 증진을 살펴보자면 상담과정은 새로운 환경과 주위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의 목표도 새로운 환경과 주변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적응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한다. 청소년들은 신체변화,인지능력의 변화, 가정에서의 역할변화, 부모기대의 변화, 사회에서의 기대변화등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활하고 있기때문에 이에 대한 적응기술을 증진시켜주어야 한다. 상담은 가장 합리적인 의결정의 과정이다. 상담과정을 통해서 내담자는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학습할수가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익숙하지 않고 즉각적이고 충정적인 결정으로 인하여 그 결과에 만족하기 보다는 불만족을 표현할때가 많다. 이러한 불만족스러운 상태는 여러가지의 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청소년기는 또래들과 어울리과 또래들의 가치와 규범을 따르며 또래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인간관계를 원만히 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표가 된다. 청소년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기뢰흘 제공해야 한다. 상담과정은 내잠자로 하여금 자기 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데, 이런 자기 탐색의 과정을 거쳐서 자신의 새로운 능력과 특성을 발견하게 하도록 하고, 부정적으로 보아왔던 잣니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불 수 있는 계기를 갖게 한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의 목표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하고 잘못 인식 되었던 자신의 특성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들은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탐색할 기회가 부족하고 자신을 왜곡해서 지각할 경우가 많으므로 잠재력을 계발 시켜주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시기에는 자신의 존재와 역할에 대해서 계속해서 의문을 갖는다. 청소년기의 문제는 항당부분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의를 갖지 못할때에 즉,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는데 그 원인을 찾을수 있따.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은 청소년상담의 중요한 목표중 하나이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긍정적이 자아상과 자아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은 청소년상담의 중요한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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